박소연 '케어' 대표 구속여부 이르면 오늘 결정
박소연 '케어' 대표 구속여부 이르면 오늘 결정
  • 이병욱 기자
  • 승인 2019.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보호법 위반 횡령 등 4가지 혐의… 서울중앙지법서 영장실질심사
박소연 동물권단체 케어 대표.
박소연 동물권단체 케어 대표.

 

구조한 동물 200여마리를 무분별하게 안락사했다는 의혹을 받는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구속 여부가 29일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 임민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박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앞서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 25일 박 대표에 대해 동물보호법 위반 및 업무상 횡령, 부동산실명법 위반, 기부금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박 대표의 혐의는 크게 4가지다.

우선 구조한 동물을 수용할 공간이 없다는 이유로 총 201마리에 대해 안락사를 지시하고 시행한 혐의(동물보호법 위반)를 받는다.

또 후원금 중 3300만원을 개인 소송의 변호사 선임 비용으로 사용(업무상 횡령)한 혐의도 있다.

여기에 동물 구호 등의 목적으로 모금한 기부금 중 1400여만원을 사체 처리 비용 등으로 사용한 혐의(기부금품법 위반)을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케어가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물품을 제외하고 모금한 후원금이 약 67억원에 이른다.

이밖에 박 대표는 케어가 소유하고 있는 충주보호소 부지를 단체가 아닌 자신의 개인 명의로 구입한 혐의(부동산실명법 위반)도 받고 있다.

박 대표는 경찰조사에서 충주보호소 부지 구입과 관련해 내부 이사회의 승인과 공증을 받았다고 밝혔으나, 경찰은 명의신탁 약정에 해당해 부동산실명법 위반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구속영장 신청 사유에 대해 "수사 결과 혐의가 인정됐고, 안락사한 동물의 개체수가 많고 사안이 중대하며 도주 및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동물구호 활동의 성과는 인정되나 불법적인 안락사를 지속적으로 행했음에도 혐의 내용을 부인하는 점도 감안했다"고 밝혔다.

한편, 박 대표는 자신에게 악성 댓글을 단 네티즌들을 지난달부터 무더기로 경찰에 고소했다. 현재까지 고소인이 10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