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생명적 시위에 동물을 도구로 사용한 행위 규탄한다"
"반생명적 시위에 동물을 도구로 사용한 행위 규탄한다"
  • 이병욱 기자
  • 승인 2019.10.23 10: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권단체 무브, 전국음식물사료연합 소속 농민들 시위 비판
농민들 30여마리 돼지 시위 현장에 풀어 '동물학대 퍼포먼스'
전국음식물사료축산연합회는 지난 21일 정부 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남은 음식물 사료를 급여하는 것을 허용하고, 현재 일반 사료 급여에 따른 피해를 보상해 달라고 요구했다.(사진 동물권단체 무브 제공)
전국음식물사료축산연합회는 지난 21일 정부 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남은 음식물 사료를 급여하는 것을 허용하고, 현재 일반 사료 급여에 따른 피해를 보상해 달라고 요구했다.(사진 동물권단체 무브 제공)

전국의 돼지농가들이 생존권 보호를 요구하며 살아있는 돼지를 시위에 동원한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동물권단체 무브는 23일 성명을 통해 "돼지를 시위의 도구로 동원하여 '동물학대 퍼포먼스'를 벌인 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국음식물사료연합회 소속 돼지농가 농민들은 지난 21일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돼지농가 잔반급여 금지 반대 농식품부 규탄 대회를 가졌다.

그간 사료값을 절약하기 위해 돼지들에게 잔반을 급여해온 농민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확산 방지책으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내놓은 잔반 이동 중지 명령에 항의하기 위한 시위를 펼친 것이다. 

이들은 시위도중 중 돼지 30여마리를 청사 앞에 풀어 놓기도 했다. 또 돼지를 발로 차고, 높은 트럭에서 아스팔트 도로 위로 내던지는 등 동물 학대 행위를 해 물의를 빚었다.

돼지농가들은 정부의 '잔반 급여 금지' 조치로 소규모 농가들의 경제적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잔반' 대신에 '사료 급여'로는 수익성이 떨어져 축산농가들이 돼지사육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잔반 급여 금지조치 철회를 요구했다.

하지만 잔반 급여 중 '오염된 식육잔반'(비가열축산물) 급여는 실제 아프리카돼지열병 전파의 일반적 경로로 꼽힌다. 

유럽식품안전국(EFSA)이 2008~2012년 유럽지역에서 발생한 284건의 아프리카돼지열병 원인을 분석한 결과, '돼지 이동에 의한 감염'(38.03%)이 가장 많았고, 이어 '잔반(음식물쓰레기) 사료에 의한 감염'(35.21%)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중국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장 111곳 중 44%가 잔반을 사용한 농가였고, 유럽식품안전청도 러시아 발병 사례의 35%가 오염된 잔반이 원인이라고 발표했다.

무브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사태를 비롯한 농장동물 전염병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의 밀집 사육, 음식물 쓰레기 급여 등 오로지 동물을 이윤을 내기 위한 도구로서 바라보는 잔혹하고 학대적인 환경이 만들고 확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물에게 음식물 쓰레기 지급을 허락하라는 반생명적 시위에 끌려 나와 발에 채고, 도로에 내던져지며 온갖 학대를 겪고 있는 것이 현 사회에서 돼지들이 겪고 있는 현실"이라면서 "동물은 인간을 위한 도구가 아니다. 이 세상 단 한 마리의 동물도 인간을 위해 태어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무브는 또한 "정부는 각종 전염병의 발생을 확산시키고 동물에게 비윤리적인 잔반 급여를 전면 금지하라"면서 "또한 농장동물의 대규모 살처분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육식에 대한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 변화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에는 한국육견단체협의회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시위를 하면서 도사견을 현장에서 데리고 나와 논란이 됐다. 또 지난 2007년에는 '군부대 이전 반대 이천시 비상대책위원회'가 국방부 앞에서 특전사 이전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살아있는 돼지를 밧줄로 묶어 찢어 죽이는 '능지처참 퍼포먼스'를 벌여 비난이 쏟아진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정윤 2019-10-23 20:34:29
음식물사료연합도있나? 니들이 음식물쓰래기 먹어라 개백정하고 똑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