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정책 모범' 이재명 지사의 선처를 호소합니다"
"'동물보호정책 모범' 이재명 지사의 선처를 호소합니다"
  • 이병욱 기자
  • 승인 2019.10.31 19:02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41개 동물권단체 141명 활동가들 대법원에 탄원서 제출
생명체학대방지포럼(대표 박창길)과 부산길고양이보호연대 등 동물권단체 관계자들이 31일 오후 대법원을 찾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생명체학대방지포럼(대표 박창길)과 부산길고양이보호연대 등 동물권단체 관계자들이 31일 오후 대법원을 찾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동물권 단체들이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받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31일 대법원에 제출했다.

생명체학대방지포럼(대표 박창길)과 부산길고양이보호연대 등 동물권단체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대법원을 찾아 탄원서를 제출하고 이 지사의 무죄판결을 촉구했다.

탄원서에는 생명체학대방지포럼를 비롯해 동물해방물결(공동대표 이지연·윤나리), 한국동물보호연합(대표 이원복) 등 전국 41개 동물권단체와 141명의 활동가들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앞서 이 지사는 직권남용 및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무죄, 2심에서 당선 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았다.

동물권단체 및 활동가들은 탄원서에서 "이 지사의 서민과 동물을 포함한 약자들 편에 서서 힘있게 펼쳐나가는 정책들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현재 우리나라는 개농장 산업, 강아지공장, 실험동물 문제 등 선진국으로 진입한 대한민국의 국격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동물후진국의 오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이 지사가 나서 성남 모란시장 개 도축시설 철거 등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의 여러 동물정책이 성공한다면 다른 지자체로 확대될 가능성이 큰 이 시점에 불행한 가정사와 정치논리에 휘말려 도정이 중단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동물권단체들이 제출한 탄원서.
동물권단체들이 제출한 탄원서.

이 지사는 성남시장 재직 당시 모란시장 개 도축 시설 철거와 업종 전환을 추진했으며 경기도지사 취임 후에는 특별사법경찰을 동원해 개 도살시설과 사육농장의 동물 학대와 불법 영업에 대해 수사를 벌여왔다.

동물권단체들은 "생명존중의 가치를 앞세우는 정책을 사회 최약자인 동물에게까지 펼치는 이 지사가 남은 임기 동안 불행한 이 땅의 동물들을 위해 더 많은 일들을 해주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모아 탄원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이재명 지키기' 움직임은 동물권단체 외에도 공공·금융·노동계에서도 동참하고 있다.

지난달 25일 출범한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에는 그동안 총 3427명이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2차 발기인에는 공공, 금융, 기업 및 경제, 노동 부문 등에서 2200명이 참여했다.

이들 역시 대법원에 탄원 내용을 전달하고 이 지사의 선처를 호소한 바 있다.

다음은 탄원서 참여 단체 및 활동가 명단.

광주광역시캣맘협의회, 광주동물보호협회위드, 길냥이와동고동락, 나주천사의집, 남양주유기견보호소, 대구동물보호연대, 대한동물사랑협회, 동물권혁명연대조직캣치독, 동물보호단체행강, 동물생명윤리협회, 동물수호친구들(ADF), 동물의소리, 동물해방물결, 반려동물과공존하는주거공동체연구모임, 부산개고양이도살금지, 부산동물사랑길고양이보호연대, 사단법인고유거(고양시유기동물거리캠페인),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서울동물학대방지연합, 서울숲캣돌보미, 성동광진캣맘협의회, 시니어펫케어, 시흥엔젤홈유기견보호소, 야옹아안녕, 양산민들레, 엔젤독스, 유기동물이야기, 월간비건, 익산하얀강아지보호소, 장성유기견보호소, 자립형구호단체착한기부상점, 자립형유기동물구조단체공존, (재)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KAPES), 전남서남권고양이복지협회(목포고양이보호연합), 통합시민사회단체가온, 팅커벨프로젝트, 부산하얀비둘기, 한국동물보호연합, 한국유기동물보호협회, 화성시캣맘캣대디협의회, 포항동물사랑회, 마석보호소팻빌리지, 개·고양이식용종식 광화문촛불시민모임(이상 41개 단체), 송현숙외 전국지역활동가 141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행복이는잊었냐 2019-11-01 17:38:38
행복이 알면서도 탄원서를 쓰는 너네들이 짐승만도 못한 것들이다. 행복이는 동물이 아니라 식물이었냐?

동물팔이그만 2019-11-01 17:30:11
아무리 지원금이 좋아도 그렇지 행복이 그렇게 학대하고 유기한 놈을 동물단체가 선처요청을 해?
니들이 동물팔이지 뭐냐

웃기시네 2019-11-01 16:27:08
행복이는 가족이라며 실컷 언플하고나서
성남 소유 재산이라고 한 이재멍?

ㄴㅁ 2019-11-01 16:43:50
동물보호단체 = X / 동물팔이단체 = O

찢아웃 2019-11-01 16:04:50
동물단체들이 이재명을 도우려고 하다니.... 행복이가 불쌍하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