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1억마리 희생'…비과학적·비인도적 살처분, 이대로 괜찮을까
'20년간 1억마리 희생'…비과학적·비인도적 살처분, 이대로 괜찮을까
  • 이병욱 기자
  • 승인 2019.12.12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자유연대·동물복지국회포럼, 17일 국회서 '살처분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토론회' 개최

정부가 가축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시행하는 살처분 정책의 문제점을 살펴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동물자유연대(대표 조희경)은 동물복지국회포럼과 함께 17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살처분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예방 차원에서 도살 처분한 돼지 사체에서 나온 핏물이 흘러들어가 하천이 오염되는 등 한바탕 소동이 벌어지면서 방역당국의 부실한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올해 발생한 ASF로 살처분된 돼지는 15만4548마리다. ASF뿐만 아니다. 

2000년 이후 지난 20년간 구제역 등 전염병으로 인해 땅 속에 묻힌 돼지, 소, 염소, 사슴 등 네발달린 가축과 닭, 오리, 꿩, 메추리 등 가금류까지 더하면 무려 9806만8763마리에 이른다. 한해 평균 500만 마리가 죽어간 셈이다.

이처럼 살처분 정책은 수많은 생명을 빼앗기 때문에 과학적인 근거와 인도적인 조치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농림축산식품부와 방역 당국은 임의로 살처분 범위를 확대하거나 의식이 소실되지 않은 상태로 동물을 땅 속에 생매장하는 등 부실한 대응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동물자유연대와 국회 동물복지포럼은 정부의 살처분 정책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 방안 모색하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관점에서 살처분 정책의 문제점을 진단한다. 

박종무 '생명을위한수의사포럼' 대표가 ‘살처분, 과학과 미신의 경계-살처분의 과학적 근거와 한계점’을 주제로, 조희경 동물자유연대 대표가 '인도적 살처분과 한국 살처분의 현실'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또 동물자유연대 법률지원센터 변주은 변호사가 '살처분의 법적, 제도적 문제'를, 노현기 파주환경운동연합 의장이 '살처분과 환경 문제'를, 양재원 가톨릭대 심리학과 교수가 '살처분의 심리학'을 각각 주제로 전문가 토론을 진행한다.

김솔 동물자유연대 활동가는 "비과학적이고 비인도적인 당국의 살처분 정책은 예방이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동물들의 생명을 앗아갔다"며 "이제는 맹목적인 살처분 정책에서 벗어나 과학적이고 인도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