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의원, 사과 요구에 "공개토론하자"…논란 다시 불지펴
박완주 의원, 사과 요구에 "공개토론하자"…논란 다시 불지펴
  • 이병욱 기자
  • 승인 2020.03.20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자유연대, 논평 통해 '반려견 식용견 구분' 발언 박 의원 강하게 비판
"망언 책임 당근책으로 덮으려는 의도거나 국민 눈높이를 읽지 못하는 것"
박완주 의원.(사진 박 의원 블로그 캡처)
박완주 의원.(사진 박 의원 블로그 캡처)

최근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에서 '반려견과 식용견의 구분에 동의한다'는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다시한번 논란의 중심에 섰다.

자신의 발언을 비판하는 동물보호단체와 시민들에게 사과가 아닌 공개토론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19일 동물자유연대(대표 조희경)에 따르면 박 의원은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 치자 또 다시 개인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토론을 제시하면서 현재 관련 산업 종사자들에 대한 현실적 문제와 유기견 발생, 동물등록제 정착의 문제 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개인적으로 반려견을 가축에서 제외하는데 동의한다"면서도 “그런데 이 부분에 있어 반려견과 식용견을 구분하는데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박 의원이 발언을 두고 많은 시민들은 "사실상 개식용 합법화에 찬성한 것"이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박 의원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여당 간사 겸 농림축산식품법안심사소위원장을 맡고 있다.

박 의원의 발언과 공개토론 요구에 대해 동물자유연대는 이날 논평을 통해 "반려견과 식용견을 구분하는데 동의한다는 무책임한 발언으로 1500만 반려인과 생명의 무한 희생에 동의하지 않는 수많은 국민의 생명 감수성에 큰 상처를 안겼다"며 "박완주 의원의 거듭되는 망언은 그가 3선을 도전하는 국회의원으로 과연 적절한 인사인가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식용 산업이 이미 사양길에 접어든 지표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면서 "박 의원의 말대로 산업 종사자들의 문제가 현안이라고 판단한다면 사양화되는 산업에 헛된 기대감만 주어서는 안될 뿐더러 그들이 전업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고 내놓는 것이 국회의원으로서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박 의원이 개를 반려와 식용으로 나누는데 동의한다면서 동물 유기 및 복지 문제 정책을 내세우는 것은 망언의 책임을 당근책으로 덮고자 하는 의도이거나 동물복지 인식이 국민 눈높이를 읽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물자유연대는 여당 국회의원인 박 의원이 정부와 당의 정책 방향성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동물자유연대는 "2018년 청와대는 개식용을 반대하는 40만명의 국민청원에 대한 공식답변으로 축산법의 정비를 약속한 바 있는데 박 의원이 여당 의원으로서 정부의 방향성과 엇박자를 내고, 총선을 앞두고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공약과도 결을 같이 하지 않아 과연 더불어민주당이 후보에 대한 검증을 제대로 거쳤는지 의문스러울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박완주 의원은 이번 개식용 산업 지지와 개식용 합법화 발언으로 1500만 반려 인구를 포함한 국민의 기대를 저버렸으며 개식용 종식 염원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지금은 동물보호단체에 공개토론을 제안할 때가 아니라, 망언에 가까운 발언을 즉각 철회하고 개를 식품으로 사용하는 불법적 상황을 종식시키는 데에 앞장서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희망하는 국민과 함께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