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 "박완주 후보는 사죄하고, 민주당은 후보 공천을 취소하라"
카라 "박완주 후보는 사죄하고, 민주당은 후보 공천을 취소하라"
  • 이병욱 기자
  • 승인 2020.03.23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의원 '반려견과 식용견을 구분하는 것에 동의' 발언 망언으로 규정
"반려견과 식용견 따로 있다는 육견협회의 주장은 억지에 불과" 반박
개농장에서 사육되고 있는 소형견들.(자료사진 카라 제공)
개농장에서 사육되고 있는 소형견들.(자료사진 카라 제공)

최근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에서 한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박완주 의원의 국회의원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 공천을 취소하라는 요구가 나왔다.

동물권행동 카라(대표 임순례)는 23일 성명을 통해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개식용 망언에 대해 사죄하고, 더불어민주당은 박완주 후보 공천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라이브 방송에서 "반려견과 식용견을 구분하는데 동의한다"고 말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이후 자신의 발언을 비판하는 동물보호단체와 시민들에게 사과가 아닌 공개토론을 제시해 다시한번 논란이 됐다.

카라는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천안을 후보는 공약을 발표하는 자신의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에서 '반려견과 식용견을 구분하는 것에 동의한다'라는 망언을 해 국민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며 "해당 발언은 그동안 육견협회가 펼쳐온 근거 없는 주장에 동조하는 것으로 개식용 산업 합법화에 동의한다는 의미와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에 발의된 개식용 종식 법안들의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데에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농해수위) 여당 간사이기도 한 박완주 후보의 책임이 크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동물단체를 비롯한 많은 국민들은 2018년 발의된 개를 가축의 종류에서 제외하는 축산법 개정안(이상돈 의원 대표발의)과 동물의 임의도살을 금지하는 동물보호법 개정안(표창원 의원 대표발의)에 대해 농해수위 법안심사소위 상정을 줄곧 요구해왔다.

하지만 지난 2일과 5일 열린 법안심사소위에서도 개정안은 논의되지 않았다.
 
카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내내 외면해온 박완주 후보가 21대 총선 선거국면에 이르러서야 육견협회의 입장을 비호하고 공개토론을 청하는 것은 일부 이익단체의 표심만을 공략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일반 국민의 비판에 귀를 닫고 겸허히 받아들이지 않는 박완주 후보는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이 동물복지 총선 공약으로 발표한 ‘사람과 동물이 함께 공존하는 문화’를 만들겠다는 계획은 박완주 후보 발언으로 얼룩졌다"며 "최소한의 동물보호 의식 검증을 안한 더불어민주당은 책임을 져 박완주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카라는 반려동물 경매장에 나온 개들이 헐값에 팔려가고 거리를 떠도는 유기견이 개장사에게 끌려 개농장으로 유입되는 현실을 지적하며 애초 반려견과 식용견이 따로 있다는 육견협회의 지속된 주장은 억지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또한 육견협회에서 식용견이라 칭하는 덩치 큰 종의 개들도 개농장에서 구조되어 해외 입양을 거친 후에는 반려견으로 아낌없는 보살핌을 받으며 살아간다고 말했다.
 
카라는 "현재 국내 4가구당 1가구는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개는 대표적인 반려동물"이라면서 "대다수 국민이 반려동물로 인식하는 개에게 식용동물로 이중적 지위를 부여하고 고수하는 것은 국민에게 혼돈을 초래하고 동물복지 인식을 저해하는 일로 정부와 국회는 한해 100만 마리 이상의 개들을 학대하고 착취하는 개식용 산업의 묵인을 이제는 끝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