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권단체들 "개식용 금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 이미 끝났다"
동물권단체들 "개식용 금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 이미 끝났다"
  • 이병욱 기자
  • 승인 2020.07.1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복날 기자회견 열고 정부와 국회에 개식용 금지를 위한 결단 촉구
카라·동물자유연대, '누렁이 대학살 항의 드라이브스루 집회'도 열어

동물권단체들이 초복날인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국회에 개식용 금지를 위한 결단을 촉구한다.

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의 원인이 중국 우한시 야생동물 고기 밀거래 시장으로 지목된 데에 따라 중국 정부는 지난 5월 야생동물의 거래뿐 아니라 가축·가금의 목록에서 개를 제외하는 개식용 금지 계획안을 발표했다. 

해마다 개고기 축제를 개최해 국제사회의 지탄을 받아온 중국의 이같은 변화는 전 세계 개식용 종식 역사의 쾌거로 평가된다.

국내 또한 불법 개 도살을 막기 위한 사회적 변화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2019년 서울시의 ‘개 도살 제로 도시’ 선언을 비롯해 전국 주요 개시장이 문을 닫았다.

청와대 역시 2018년 개식용 금지를 위한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으로 “이제는 반려동물로 자리매김한 개를 축산법에서 제외할 때가 되었다”며 개를 가축의종류에서 제외하는 축산법의 정비를 약속했고, 지난 21대 국회에서는 일명 '개식용 종식을 위한 트로이카' 법안을 마련되기도 했다. 

대법원도 지난 4월 개 전기도살이 사회 보편적 가치에 반하는 잔혹한 방법이자 동물학대라는 판단을 내렸다.

하지만 개를 가축의 종류에서 제외하겠다는 청와대의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고, 개식용 종식의 국민적 열망이 담긴 트로이카 법안은 휴짓조각이 돼버렸다. 

동물권단체들은 "매년 복날이면 수많은 시민이 타오르는 뙤약볕 속 거리로 나와 개식용 종식을 부르짖지만 정부와 국회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핑계 뒤에 숨어 개식용 종식의 흐름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지적한다.

또한 "정부와 국회의 비겁한 변명에도 불구하고 주요 개시장의 연이은 몰락, 개식용 금지를 촉구하는 국민청원, 지치지 않는 개식용 종식 법안과 사법부의 판단에 이르기까지 개식용 금지를 향한 사회적 합의는 이미 끝났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물권행동 카라(대표 임순례)와 동물자유연대(대표 조희경)는 이날 마포구 평화의공원 주차장에서 '누렁이 대학살 항의 드라이브스루 집회'를 연다.

이날 오후 2시 마포 평화의공원 주차장에서 차량 행진을 시작해 홍대입구역과 서강대교, 여의도 등 서울 시내를 돌며 시민들에게 누렁이 대학살의 끔찍한 현실을 알릴 예정이다. 

다음은 기자회견 참가 단체.

나비야사랑해, 다솜, 대구동물보호연대, 동물과함께행복한세상, 동물구조119, 동물권단체 하이,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보호단체 행강,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동물을위한행동, 동물자유연대,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비글구조네트워크, 전국동물활동가연대.(이상 14개 단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