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경주마 수출기업 "한국에 말 수출하지 않겠다"
세계 최대 경주마 수출기업 "한국에 말 수출하지 않겠다"
  • 이병욱 기자
  • 승인 2020.08.05 06:4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스트로나흐 그룹, 지난해 제주 경주마 학대·도축 사건에 정책 채택
"대한민국의 퇴역 경주마들에 대한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처우에 충격받아"
지난해 5월 제주시 애월읍 축협축산물공판장에 실려 온 경주마들이 폭행당하고, 도축되는 장면이 공개돼 동물학대 논란이 일었다. (사진 페타 제공)
지난해 5월 제주시 애월읍 축협축산물공판장에 실려 온 경주마들이 폭행당하고, 도축되는 장면이 공개돼 동물학대 논란이 일었다. (사진 페타 제공)

세계 최대 경주마 기업이 한국의 은퇴 경주마의 학대 행위가 개선될 때까지 말을 수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4일 동물보호단체인 생명체학대방지포럼(대표 박창길)과 국제동물권단체 페타 아시아에 따르면 캐나다 경주마 수출기업인 스트로나흐 그룹(The Stronach Group)은 최근 한국에 경주마 수출을 하지 않겠다는 새로운 정책을 채택했다.

페타 아시아는 "7월 22일 스트로나흐 그룹은 페타에 입장문을 보내 한국에 수출되는 북미 경주마들의 은퇴 뒤 복지가 보장되지 않으면 이들이 소유한 순종말 사육장인 ‘아데나 스프링스’(Adena Springs)가 사육하는 경주마들의 수출을 금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또한 스트로나흐 그룹이 특히 말들을 잔혹하게 학대한 사람들이 처벌되지 않았다는 점에 특히 충격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스트로나흐 그룹은 페타에 보낸 입장문에서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는퇴역 경주마들에 대한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처우에 심히 충격을 받았다"면서 "우리는 페타에서 촬영한 영상을 확인했으며, 우리는 잔인한 행위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책임이 있으며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미국 동물보호단체 페타(PETA)와 생명체학대방지포럼은 국내 경주마들이 경마에 동원되다 노쇠하거나 부상으로 인해 퇴출되면 잔인하게 도살되는 장면을 공개했다. 

이 영상은 페타가 한국에서 널리 행해지는 순종 경주마 도살현장을 10개월간 촬영한 것이다.

공개된 영상에는 작업자들이 막대기로 말의 얼굴 등을 때리고, 도축을 앞둔 말이 도축장 안에서 다른 말이 전기충격기를 맞고 기절해 들어 올려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뒷걸음질 치는 모습 등이 고스란히 담겼다.

이에 생명체학대방지포럼은 경주마를 도축한 주체인 제주축협과 영상 속에서 말을 학대하고, 다른 말이 보는 앞에서 말을 도축하는 것으로 보이는 신원미상 도살장 작업자 5명에 대해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제주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하지만 검찰은 지난 1월 경주마를 다른 말들이 보는 앞에서 도축한 제주 축협 관계자 2명을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고, 이들은 500만원의 별금형에 처해졌다. 도축에 앞서 말을 때린 인부나 운전기사는 등은 불기소 처분했다. 

이에 생명체학대방지포럼는 7월 23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불기소 처분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창길 생명체학대방지포럼 대표는 "말들을 잔인하게 학대한 직원들과 트럭 운전사들 그리고 학대 행위가 일상적으로 반복될 수 있도록 방치한 제주축협의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경주마의 학대와 도축 사건을 계기로 국내에서는 마사회의 경주마들의 복지와 사후관리에 대한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하지만 한국 마사회는 여전히 퇴역 경주마에 대한 도축을 지지할 뿐만 아니라 자금적인 보조까지 하고 있는 상황이다.

2020년 상반기에만 496마리의 말들이 도축됐는데 ‘인디언 강자’라는 이름의 경주마는 6월 4일 훈련 도중 포골이 골절돼 이틀 뒤 제주축협 공판장에서 도축된 것으로 알려졌다. 

스트로나흐 그룹에서 번식한 암말 워터릴리(Water Lili)도 2019년 11월 14일 같은 시설에서 도축된 것으로 전해졌다.

제이슨 베이커 페타 부의장은 “페타는 말들이 도축당하는 한국으로 수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스트로나흐 그룹의 새로운 규정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01063208911@gmail.c 2020-08-06 10:17:41
썅.....
욕 나오네 스발

교포 2020-08-09 22:19:46
한국자들 일본자들보다 난 게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