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영상] 제주 퍼시픽리솜, '원숭이 방치 학대' 논란
[AR 영상] 제주 퍼시픽리솜, '원숭이 방치 학대' 논란
  • 이병욱 기자
  • 승인 2022.05.16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퍼시픽리솜(옛 퍼시픽랜드)이 동물쇼에 동원하던 원숭이를 열악한 환경에 방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 퍼시픽리솜은 최근 16년째 돌고래쇼에 동원해온 큰돌고래 2마리를 다른 돌고래 체험시설로 무단 방출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동물자유연대(대표 조희경)는 16일 서울시 서초구 호반건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호반그룹이 소유한 제주 서귀포시 퍼시픽리솜에 대한 현장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현장조사는 야생생물보호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제 23조의 7 관련 별표 5의 2 ‘사육시설 설치기준’)을 기준으로 진행됐는데 여러가지 문제점이 드러났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제주 퍼시픽리솜에는 현재 국제적멸종위기종인 일본원숭이 5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제주 퍼시픽리솜은 원숭이들을 쇼에 동원해왔는데 지난해 12월 말 수족관이 문을 닫으면서 원숭이쇼를 중단했다.

현장에서 확인된 원숭이들의 건강 상태는 우려를 낳게 했다. 마르고 야윈 모습의 원숭이들은 털이 윤기가 없이 건조했으며 듬성듬성 빠져 있었다. 또한 5마리 모두 사육시설 외곽을 돌거나 사육사가 드나드는 문 근처를 맴돌며 문고리를 흔드는 등 ‘정형행동’이 관찰됐다.

2마리와 3마리로 분리된 사육공간의 상태는 열악했다. 물그릇이 없는 곳도 있었고 음식물을 담는 그릇은 2곳 모두 존재하지 않았다. 올라탈 나무 등 놀거리가 부족했고 잠자리와 바닥이 구분되지 않는 등 원숭이들이 쉴 공간은 존재하지 않았다. 

또한 시설 내 환기가 원활하지 않아 열린 창문 틈 사이로 악취가 새어나왔다. 유리 하단에 위치한 창문의 잠금장치는 녹슨 상태로 전시장 주변에 떨어져 있었다. 창문 개방 시 원숭이가 탈출하거나 외부침입도 가능해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