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 남인순, '러쉬 프라이즈' 정치공로부문 수상
민주당 의원 남인순, '러쉬 프라이즈' 정치공로부문 수상
  • 이병욱 기자
  • 승인 2022.11.2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대체시험 분야 세계 최대 시상식…세계 11개국 14개 팀 올해 수상 영예
'2022 러쉬 프라이즈' 정치공로부문 수상자 남인순 의원.(사진 러쉬코리아 제공)
'2022 러쉬 프라이즈' 정치공로부문 수상자 남인순 의원.(사진 러쉬코리아 제공)

동물대체시험 분야의 세계 최대 시상식인 '러쉬 프라이즈(Lush Prize)'에서 올해 한국인 수상자가 나왔다.

21일 러쉬코리아에 따르면 영국 친환경 화장품 브랜드 러쉬(Lush)는 '2022 러쉬 프라이즈'에서 신설된 정치공로부문 수상자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선정했다. 

남 의원은 국제동물보호단체 휴메인소사이어티인터내셔널(HSI) 한국과 함께 2020년 12월 '동물대체시험법의 개발·보급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대표발의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해당 법안은 동물실험을 대신해 사람에 대한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을 개발하고 대체시험법을 널리 보급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촉진하는 법률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동물대체시험법은 실험동물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사람에서의 작용을 과학적으로 가늠하는 첨단기술을 활용해 의약품이나 화장품의 안전성·효능을 평가하는 시험법이다.

현재 제정안은 현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심사단계에 머물러 있다. 

러쉬코리아는 "미국이나 유럽 제약회사는 사람의 신체 기능을 재현한 오가노이드나 장기칩기술 등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비동물시험방법을 약물 개발에 활용하고 있는데 반해 국내에서는 동물을 대체하는 연구개발에 관한 관심이 소극적이다"고 지적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실험동물 실태 조사에 따르면 실험에 활용된 동물 수는 2016년 약 287만 마리에서 2020년 약 414만 마리로 44%가량 늘었다.

러쉬 프라이즈 시상식은 영국 화장품 브랜드 러쉬(Lush)와 비영리단체인 윤리적소비자연구소(ECRA)가 함께 2년마다 열고 있는데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총상금은 25만파운드(약 4억원)다.

'러쉬 프라이즈' 수상 트토피.(사진 러쉬코리아 제공)

올해 러쉬 프라이즈는 남 의원을 비롯해 급성경구독성(Acute Oral Systemic Toxicity) 경로 지도화를 연구한 미국 RNA치료연구소(RNA Therapeutics Institute, RTI) 국제연구팀, 뉴질랜드의 강제 수영 실험을 전면 금지시킨 뉴질랜드 동물실험반대협회 등 11개국 14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남인순 의원은 "한국에서 화장품 분야의 동물실험 금지법 개정안이 통과했지만 동물실험은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대체기술의 개발과 활용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구축되길 바라며 관계 기관이나 학계, 산업계 등 모든 분야에서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이어감으로써 변화를 끌어낼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러쉬 프라이즈는 화장품을 넘어 모든 분야에서 화학물질 평가에 동물대체시험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과학자와 신진 연구자, 정치인과 로비·교육 분야의 비영리단체를 선정해 시상한다. 

한국인 수상자로는 허동은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교수가 2018년 과학부문에서 인체 장기와 유사한 조직인 '장기 칩(Organ-on-a-chip)' 중 사람의 눈을 모사한 '아이온어칩(Eye-on-a-chip)'으로 상을 았다. 

또한 갈은해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원이 동물대체시험 촉진을 위한 '화평법(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 발의해 통과시킨 공로로 로비 특별상을 받은 바 있다.

롭 해리슨 러쉬 프라이즈 디렉터는 "10년 전에 동물에 대한 모든 실험을 끝내기 위해 본 시상식을 설립했다"며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대중의 관심을 끌고, 시민들의 서명을 받고, 정부가 한 번에 하나의 시험법을 금지할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하는 지속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러쉬 프라이즈' 특별 로고.(사진 러쉬코리아 제공)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러쉬 프라이즈' 특별 로고.(사진 러쉬코리아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