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72.8% "식용 목적 개 사육·도살·판매 법적 금지 찬성"
국민 72.8% "식용 목적 개 사육·도살·판매 법적 금지 찬성"
  • 이병욱 기자
  • 승인 2023.01.05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웨어, '2022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조사결과 발표  
국민 2000명 대상 인식 조사…동물복지 12개 정책 방향 제안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대표 이형주)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2022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보고서 발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국내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가구가 늘었고 '개 식용'을 위해 사육, 도살, 판매하는 행위를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들도 증가했다.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대표 이형주)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2022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보고서 발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보고서는 반려동물 양육 현황, 동물보호·복지 제도, 개식용, 채식, 동물원, 야생동물 관리 등 6개의 주제에 대해 총 93개 문항을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를 담았다. 

조사 결과 2022년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는 가구의 비율은 36.2%로 나타났다. 어웨어가 2021년 진행한 '2021 동물복지 정책 개선 방향에 대한 국민인식조사'에서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23.9%였던 것과 비교하면 12.3%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이는 실제로 양육 가구가 증가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이번 조사에서 '함께 사는 가족구성원이 기르는 경우'를 포함해 응답하도록 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반려동물 종류로는 개(67.1%), 고양이(34.7%), 어류(7.9%), 파충류(3.2%), 햄스터(2.9%), 조류(1.9%), 고슴도치(1.1%) 등의 순으로 많았다. 개의 경우 평균 1.25마리, 고양이의 경우 평균 1.51마리를 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종 및 마리 수
반려동물 종 및 마리 수.(어웨어 제공)

야외에서 길러지는 반려견의 동물 등록율과 중성화 수술 비율이 실내에서 길러지는 반려견보다 현저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려견 양육자 가운데 동물등록을 했다는 응답은 70.7%로 나타났는데, 실내에서 기르고 있다는 응답자 중 동물등록을 한 비율은 73.9%였다. 반면 실외에 묶어 기른다고 답한 응답자의 동물등록 비율은 46.5%, 실외 견사/사육장은 60.0%, 밖에 풀어서 기르는 응답자는 50.0%로 나타났다. 

반려견의 중성화 수술은 실내에서 기르는 경우 68.2%로 조사된 반면 실외에 묶어서 기르는 경우는 32.6%, 실외 견사와 마당에 풀어서 기르는 경우는 각 30.0%로 나타났다. 

어웨어는 야외에서 길러지는 개들의 불필요한 번식으로 인한 유실·유기를 막기 위해 동물등록 유도 및 중성화 수술 권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개 식용과 관련한 국민들의 의식수준도 달라졌다.   

이번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94.2%가 지난 1년간 개고기를 먹은 경험이 없으며, 88.6%는 향후 개고기를 먹을 의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응답자의 93.5%는 개 식용 산업에서 개를 생산, 사육, 도살, 유통하는 과정에 대해 정부가 현행법의 집행 및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특히 72.8%의 응답자는 개를 식용 목적으로 사육, 도살, 판매하는 행위를 법으로 금지하는 것에 찬성했다. 

“개를 식용으로 사육, 도살, 판매하는 행위를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 동의 (어웨어 제공)
개를 식용으로 사육, 도살, 판매하는 행위를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에 동의하는 비율. (어웨어 제공)

유기동물 발생 이유로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의 책임 인식이 부족해서'(응답율 59.1%)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유기행위에 대한 처벌 기준이 낮아서'(12.7%), '쉽게 반려동물을 사고 팔 수 있어서'(10.7%), '반려동물 의료비가 비싸서'(9.8%), '동물 유기에 대한 단속, 수사가 이루어지지 않아서'(3.5%), '야외에서 길러지는 개들의 관리 소홀로 새끼가 계속 태어나서'(3.3%), '동반 시설 등 반려동물 관련 시설이 부족해서'(1.1%) 등 순이었다.

2021년 조사와 비교했을 때 '소유자 책임인식 부족'과 '처벌 수준 미흡'에 대한 응답 비율이 달라졌는데 이는 반려동물 소유자 책임 부재를 사회적 문제점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반려동물 소유자의 돌봄 의무를 강화해야 한다는 인식도 높아졌다.

'물, 사료 등 최소한의 조건을 제공하지 않고 동물을 사육하는 행위'를 법으로 금지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91.2%로 전년 대비 3.6%포인트 증가했다. '질병, 상해를 입은 동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행위'(88%, ▲3.9%포인트), '동물을 짧은 줄에 묶거나 좁은 공간에 가두어 키우는 행위'(86.1%, ▲3.6%포인트), '폭염, 한파 등에 야외에 방치하는 행위'(85.9%, ▲4.4%포인트), '뜬장에 사육하는 행위'(84.8%, ▲1.9%포인트) 등을 금지해야 한다는 응답 역시 전년 대비 증가(항목 당 평균 증가율 3.48%포인트)했다. 

이러한 결과는 직접적인 신체적 학대뿐 아니라 동물에게 적절한 보호・관리를 제공하지 않는 것도 동물학대로 인식하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반려동물 소유자의 돌봄 의무 법제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동물 돌봄 관련 행위의 금지 동의 정도 연도별 비교.
동물 돌봄 관련 행위의 금지 동의 정도 연도별 비교. (어웨어 제공)

전체 응답자의 96.4%는 반려동물 소유자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등록된 동물의 정보를 정기적으로 갱신하는 제도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등록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식표 부착 의무화에 동의한다는 응답 비율이 95.8%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의 91.7%가 반려동물 소유자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반려동물 입양 사전교육제 도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98%는 동물학대자의 피학대 동물 소유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99%는 동물학대 재발을 막기 위해 동물학대자의 동물 사육을 제한하는 데 동의했다. 동물학대자의 동물 사육 제한에 '매우 동의한다'는 응답은 전년 대비 9.6%포인트 증가했다. 

전체 응답자의 94.3%가 민법을 개정해 동물과 물건의 법적 지위를 구분하는 데 찬성했다. 

동물학대자의 동물 소유권 제한 동의 정도.
동물학대자의 동물 소유권 제한 동의 정도. (어웨어 제공)

동물원 및 야생동물 보호에 대한 인식도 개선됐다. 

최근 1년 이내에 동물원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35.3%로 나타났다. 

동물원 방문자를 대상으로 가장 최근에 방문한 동물원의 위생관리, 동물의 건강상태, 사육환경, 행동 등에 대한 인상을 물은 결과,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60% 미만으로 나타났다. 

동물원의 위생관리와 동물의 신체적 건강상태에 대한 긍정적 응답은 각각 54.9%, 48.3%였으나 '동물이 활발하고 스트레스가 없어 보인다'(27.4%), '습성에 맞는 행동을 보일 수 있는 환경이다'(37.7%), '소음 등을 피해 숨을 곳이 충분하다'(25.2%) 등 사육 환경과 정신적 상태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91.1%는 동물원 동물의 복지가 개선돼야 한다고 대답했으며 96.5%는 동물원수족관의 허가·검사 등 국가의 관리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동물원의 기능을 '교육'보다 '보전'으로 인식하는 시민들이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전체 응답자의 75.8%가 동물원의 기능 중 '종 보전의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는데 '교육적 기능'(14.7%)과 큰 격차를 보였다. 

동물원이 앞으로 변화해야 하는 방향성에 대해서는 '생물다양성 유지에 이바지'(46.6%)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생태계 보호를 교육하는 곳'(28.2%), '야생에서 살 수 없는 동물보호소 역할'(19.4%) 순으로 조사됐다. 

동물원의 변화 방향성에 대한 견해 연도별 비교.
동물원의 변화 방향성에 대한 견해 연도별 비교.

야생동물과 관련해서는 생산, 판매 등 영업에 허가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96.9%가 허가된 종의 야생동물을 개인이 사육하고자 할 경우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는 데 동의했으며, 96.6%는 야생동물 생산, 판매 등 영업 허가제 도입에 찬성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86.7%가 개인이 애완용으로 수입・생산・판매하거나 구매・소유할 수 있는 야생동물 종을 지정하는 제도인 '백색목록 제도' 도입에 찬성했다. 1년 전보다 3.4%포인트 증가했다.

어웨어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총 12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동물의 적정한 돌봄·관리 의무화 △반려동물 등록제 개선(등록 정보 갱신제 도입, 등록 확인용 인식표 부착 의무화, 등록 대상에 반려묘 포함) △반려동물 양육자 사전 교육 이수제 도입 △반려견 중성화 수술 홍보 및 마당개 중성화 수술 지원 확대 △반려동물 생산·판매 기준 강화 및 제한 △유기동물보호소 보호·관리 수준 개선 △동물학대자의 동물 소유권 제한 △동물학대 범위의 확대 △식용 목적의 개 사육·도살·유통 금지 및 개 식용 관련 현행법 집행 강화 △민법 개정으로 동물의 법적 지위 인정 △동물원 동물 복지 개선 및 보전 기능 강화 △백색목록 시행 및 사전 교육 이수제 도입 등이다. 

이형주 어웨어 대표는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매년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행 제도는 변화하는 시민들의 인식 수준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며 "동물복지 제도 강화를 주문하는 시민들의 요구가 2023년 동물복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에 조사 결과를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2022년 10월 28일부터 11월 2일까지 전국 17개 시·도지역에 거주하는 20~69세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전문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온라인패널조사 방법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대표 이형주)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2022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보고서 발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대표 이형주)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2022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보고서 발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