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늘어나는 '로드킬 사고' 종합대책 나온다
해마다 늘어나는 '로드킬 사고' 종합대책 나온다
  • 이병욱 기자
  • 승인 2018.05.2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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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조사체계 일원화·조사방식 개선 등 지침 제정 28일부터 시행
로드킬로 폐사한 산양.(녹색연합 제공)
로드킬로 폐사한 산양.(녹색연합 제공)


지난 5일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앞다리가 부러졌던 반달가슴곰 'KM53'이 복합 골절 수술을 받고 회복중이다. 반달가슴곰 'KM53'의 경우처럼 환경 보호로 야생동물 개체 수가 늘면서 로드킬 사고 역시 매년 늘고 있다

정부가 로드킬 사고(동물 찻길 사고)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해서 부처 통합대책을 마련했다.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등은 로드킬 사고 조사 및 관리 지침을 제정하고 오는 28일부터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관련 기관에 따르면 연간 국내 로드킬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고속도로의 경우 2360건(2012년)→2188건(2013년)→2039건(2014년)→2545건(2015년)→2247건(2016년)→1884건(2017년)으로 조사됐다.

반면 일반국도는 3174건(2012년)→7452건(2013년)→8727건(2014년)→9563건(2015년)→1만2867건(2016년)→1만5436건(2017년)으로 급증했다. 

로드킬 사고는 야생동물 보호는 물론 운전자의 안전 문제와 직결된다. 

이처럼 로드킬 사고가 매년 증가하는 이유는 관련 업무가 기관별 특성에 따라 개별적으로 이뤄져 실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란 지적이 나왔다.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환경부와 국토부, 국립생태원, 도로관리기관은 사고 조사체계 일원화, 조사방식 개선, 다발구간 저감대책수립 등 대책을 내놓았다.

환경부는 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와 함께 매년 대책을 수립하고, 국토부는 로드킬 사고 집중발생구간에 저감대책 수립‧조정을 총괄하게 된다.

국립생태원은 관련 통계의 집계‧관리‧분석을, 각 도로관리기관은 로드킬 사고 저감대책 시행 및 결과 관리를 담당하도록 업무를 구분했다.

또 조사원이 현장에서 수기로 기록하는 방식 대신 시민단체가 개발한 위치정보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도로관리기관 순찰요원 2500명이 로드킬 사고를 발견하면 스마트폰 앱을 통해 바로 보고하고, 국립생태원에서 동물의 종류를 파악한 뒤 사고가 자주 나는 지점을 분석해서 생태통로와 유도 울타리 등의 대책을 마련한다.

축적된 정보는 지역 특색에 맞는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운전자들이 주행중 참고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 업체에도 제공된다. 
 
이밖에 환경부와 국토부 등은 연내 홈페이지를 개설해 관련 통계는 물론 로드킬 집중발생 구간 사전예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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