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 "국가 재난 발생시 동물 희생은 예견된 일"
카라 "국가 재난 발생시 동물 희생은 예견된 일"
  • 이병욱 기자
  • 승인 2019.04.0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응 매뉴얼 등 국가 대응체계 정비 필요 지적 
강원지역 산불 발생 사흘째인 6일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의 한 사찰에서 불에 그을린 강아지가 취재진을 경계하고 있다. 2019.4.6/(사진 뉴스1 제공)
강원지역 산불 발생 사흘째인 6일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의 한 사찰에서 불에 그을린 강아지가 취재진을 경계하고 있다. 2019.4.6/(사진 뉴스1 제공)

 

동물권행동 카라(대표 임순례)는 최근 강원지역에 발생한 산불과 관련 "예고 없는 재난 속에서 동물과 함께 살아남기 위한 국가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8일 밝혔다.

카라는 이날 논평을 통해 "반려동물 1400만 시대를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재난대응 체계 속에 동물은 여전히 배제되어 있다"며 "재난민들은 안내견 외에는 반려동물과 함께 대피소에 입소조차 할 수 없었고, 이는 결과적으로 반려동물을 잃어버리고, 죽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번 강원지역 산불로 희생된 가축은 4만 1520여마리에 이른다. 여기에 보호자와 함께 대피하지 못한 반려동물과 야산에 서식하는 야생동물의 희생을 더하면 산불로 타 죽은 전체 동물 수는 더욱 늘어난다.

카라는 "이러한 희생은 예견될 일"이라며 "재난 발생에 대한 동물의 피해 감소를 위한 대응 매뉴얼이 마련되지 않는 한 이러한 비극은 재난시마다 반복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카라는 이어 "산불 재해로 파괴된 자연은 10년이 지나면 옛 모습을 찾아가겠지만, 완전히 복원되어 야생동물이 서식하기까지는 30년 이상의 긴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산불로 인한 피해 면적은 2016년 7000㎥에서 2017년 22만4000㎥으로 3100%나 증가했다. 이렇게 급증한 피해재적은 서식하는 야생동물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결국 종 다양성을 파괴한다"고 덧붙였다.

카라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려동물, 농장동물, 야생동물 등 분류에 따른 피난 장소와 방법 및 피해 시 대응방법을 매뉴얼화하고, 이를 각 지자체가 주민들에게 충분히 알릴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반려동물이 입소할 수 있는 별도공간 마련 △농장동물이 안전한 농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공간의 사전 확보 및 운송수단 지원 계획 수립 △재난에 대비한 위기상황 시뮬레이션 이행 △반려동물 가구를 대상으로 위기대응 교육 및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국 하원은 지난 2006년 ‘PETS Acts’(Pets Evacuation and Transportation Standards Act)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각 주에 재난에 대해 동물을 포함하는 비상 대비 계획을 세우도록 했다. 또 미국본토국방부(DHS) 및 미 연방비상재난처(FEMA)는 법적 근거에 따라 각 주가 비상대응 계획을 세우고 이행하는지를 관리·감독하고 있는데, 계획에는 재난 시 동물 구조 및 대피소 설치, 대피 교육 등이 포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