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 1억 중 9천만원 생활비' 동물보호단체 대표 재판행
'후원금 1억 중 9천만원 생활비' 동물보호단체 대표 재판행
  • 이병욱 기자
  • 승인 2019.02.10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가온' 대표 서모씨 사기‧기부금법 위반 등 혐의 불구속 기소

 

동물구조와 개농장 폐쇄 활동 등을 홍보하며 후원금 약 1억원을 모은 뒤 대부분을 개인적으로 쓴 동물보호단체 대표가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북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권기환)는 사기‧기부금법 위반 등 혐의로 동물보호단체 '가온' 대표 서모(37)씨를 지난 1일 불구속 기소했다고 10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서씨는 동물보호단체 가온을 설립한 뒤 지난 2016년 11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포털사이트나 인터넷 카페에서 개농장 폐쇄, 동물구조‧보호 등 명목으로 약 1000명에게서 9800만원가량을 모금했다.

검찰조사결과 서씨는 후원금 중 일부인 약 970만원만 동물치료에 사용하고 나머지 대부분을 생활비, 해외여행 경비 등으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씨는 개인 계좌로 후원금을 이체한 내역을 감추려고 통장 내용이나 액수를 조작했다고 검찰은 밝혔다. 또 인터넷에 홍보용으로 올린 활동 내역은 다른 단체의 사진 등을 가져온 것으로 보이며, 실제 직접 동물을 구조하거나 봉사활동을 한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서씨는 관청에 등록 없이 기부금을 모집해 기부금품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다.

서씨는 검찰조사에서 "단체 정관에는 월급에 대한 사항은 운영진이 결정한다고 돼 있으며, 이에 따라 월급 명목으로 받아 생활비에 쓴 것일 뿐 사람들을 속이지 않았다"라고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가온에 후원금을 내 후원자들은 대부분 1~5만원 정도를 후원했고, 최대 50만원까지 후원한 경우도 있었다. 

앞서 후원금 사용에 대해 의심한 후원자들은 지난해 1월 서울 중랑경찰서에 서씨를 고소했고, 검찰은 지난해 11월 사건을 넘겨받아 수사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